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코로나19 이후 관광변화 : 나노여행 예약 주변관광 / 여행인식과 여행습관 변화
    여행관광이슈 2022. 11. 27. 10:54
    반응형

    코로나19로 인한 관광분야의 가장 큰 변화는 관광객의 여행습관의 변화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주변 관광, 산악활동, 생태관광 및 안전관광은 관광산업의 핵심 키워드가 되었죠. 이에 대해 간단히 알아볼게요!

     

    나노 관광 예약 관광 안전관광

    예약시스템 발달은 일상 여행 빈도를 감소시킬까?

     

    관광객의 평균 이동 거리와는 휴양 반경이 두 배로 축소되는 추세를 보이며, 휴가 기간에는 단거리 고속철도 여행이 관광객들에게 큰 인기를 받고 있죠. 아마도 여행에 대한 안전이 코로나19 이후 등장한 핵심 요구 사항 하나이기 때문이죠.

     

    특히 과거에는 말만 하면 여행을 갈 수 있었죠. 하지만 앞으로는 예약 없이는 안전한 여행을 못 갈 수도 있고, 코로나 이후 안전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예약제가 점차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예약시스템은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관광지 및 자연 생태 수용성 훼손을 예방하여 자연환경을 보호할 수도 있고, 동시에 관광객들의 안전을 보장해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예약시스템은 아마도 잠재 관광객들의 여행 라이프스타일 결정에 영향을 미칩니다. 어떻게 될까요? 여행을 떠나는 빈도가 줄어들게 될까요?

     

    코로나-예약예약-시스템
    (왼) 작가 macrovector 출처  Designed by Freepik                                                                                                                

     

    장거리 여행보다는 주변 관광?

     

    과거에는 아무 때나 여행을 떠날 수 있었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주변의 풍경을 무시하거나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지 올 수 있는 여행지니깐요.

     

    개인-여행-힐링
    작가 & 출처  Designed by Freepik

    하지만 코로나로 인해 여행의 자유를 빼앗긴 관광객들은 이전보다 목적지의 주변 환경에 관심을 두게 되었고, 그 결과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좋은 장소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굳이 멀리 떠날 필요 없이 자신만의 여행을 할 수 있는 장소를 발견하게 된 거죠.

     

    즉, 여행의 의미가 개인의 힐링에 초점이 맞춰지면서, 거리는 중요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개인의 심리적 안녕을 위한 떠남 자체가 중요하다는 걸 알게 되었다고 할까요.

     

    나노 관광 그리고 여행 장소는 한 곳에서, 장소를 바꿔 가는 여행은 줄어들 듯

     

    여행의 안정성과 생활공해(소음)로부터의 해방, 그리고 나만의 여행. 앞으로는 나노 관광 시대라고 할까요. 일종의 개인 관광객, 소그룹 관광, 자율관광, 커스터마이징 관광상품이 주류가 될 것 같습니다.

     

    앞으로 어떤 종류의 관광상품이 더 인기를 끌 수 있을까요? 개인화, 비표준, 비교적 안전하면서 모이는 사람들이 별로 없는 곳. 건강 및 웰빙 관광도 있고 가벼운 야외 스포츠 관광도 있겠네요. 그리고 인문학 테마 관광도 있을 수 있습니다. 즉 앞에서 말한 것처럼 개인화 및 비표준화가 향후 여행의 키워드가 될 것 같네요.

     

    무엇보다 주요한 변화는 목적지를 여러 번 변경하는 여행보다는 한 곳에서 오랫동안 머무는 여행을 선호될 것이란 거에요. 즉, 여행의 빈도는 증가하지만, 장소 변경의 빈도수는 감소한다고 할까요.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