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4년 한국 주식 시장 '코리아 리스크' : 1월 지정학적 위험성 커져 코스피 하락?
    세계이슈有 2024. 1. 18. 11:51
    반응형
    코리아 리스크 : 최근 북한이 한국을 지속적으로 도발하면서 지정학적으로 전쟁의 위험성이 커진다는 소식 등 2024년 1월 주식 시장은 하락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정학적 위험 이외에 어떠한 코리아리스크가 있는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2024년 1월 코리아 리스크

     

    주식 시장에서 언급하는 '코리아 리스크'에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있습니다:

    1. 지정학적 위험: 한반도의 지정학적 위험으로 인한 상시적 위기, 즉 ‘코리아 리스크’가 최근 몸집을 키우고 있습니다. 북한의 군사적 도발과 이에 따른 안보 위협이 증가하면서, 이는 주식 시장에 불안감을 주고 있습니다.

     

    2. 과도한 세제: 주식시장 발전을 저해하는 과도한 세제는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근본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국장 (한국 시장)'은 안 된다는 이야기가 있으며, 투자자들에게 불리한 조세 제도들이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한 가지 원인이 되는 만큼 적극적인 개선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3. 가계부채 부담: 국내 주식시장이 미국 금리 동향에 특히 민감한 것은 여러 가지 요인이 있지만, 전 세계적으로 찾아보기 어려운 가계부채 부담이 첫 손에 꼽힙니다.

     

    이 중에서 현재 가장 큰 리스크는 바로 북한과의 관계인 것 같은데요.

     

     

    반응형

     

    지정학적 위험 리스크


    2024년에는 한반도의 지정학적 위험으로 인한 상시적 위기, 즉 '코리아 리스크'가 커지고 있죠. 이는 다음과 같은 요인들로 인해 발생하였습니다:

    1. 북한의 도박: 북한은 2024년 1월 14일에 올해 처음으로 탄도미사일을 시험 발사하였습니다. 이는 북한의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강경 발언을 뒷받침하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는데요.


    2. 북한의 '주적' 발언: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대한민국 족속들을 우리의 주적으로 단정했다"며 "압도적 힘에 의한 대사변을 일방적으로 결행하지는 않겠지만 전쟁을 피할 생각 또한 전혀 없다"라고 말하였습니다. 최근 이러한 발언은 상당히 이례적이며, 전문가들은 이를 내부 경제난에서 비롯한 불만을 외부로 돌려 주의를 환기하려는 목적으로 분석하였습니다.


    3. 전문가들의 전쟁 가능성 언급: 현재 다수의 미국의 전문가들은 "한반도 상황은 1950년 6월 초 이래 그 어느 때보다 위험하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이들은 "김정은이 1950년 그의 할아버지처럼 전쟁을 한다는 전략적 결단을 내린 것으로 보고 있다"며 "그가 언제 방아쇠를 당길지 알 수 없지만, 위험의 수위는 한미일의 일상적 경고를 넘어선 상태"라고 경고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2024년 1월은 북한과의 관계로 인한  '코리아 리스크'로 등으로 인해 주식시장이 영향을 받고 있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