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중국 플랫폼 경제 : 중국 플랫폼 기업은 어떻게 혁신했을까요? 1편_플랫폼 기업의 특징
    IT스타트업이슈有 2022. 10. 5. 11:13
    반응형

    플랫폼을 활용한 새로운 이윤 창출 방법은 현대 정보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죠. 플랫폼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산업과 산업을 통합시키거나, 기업과 고객, 혹은 자원과 자원을 연결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플랫폼 경제. 총 4편의 포스팅을 통해 플랫폼 경제의 의미와 중국의 플랫폼 기업의 혁신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중국 플랫폼 기업 어떻게 혁신했을까?  
    플랫폼 기업의 특징

     

    1. 플랫폼 기업이란?

    온라인 + 서비스가 결합된 경제생태환경

     

    미시적 수준에서 플랫폼 경제는 제품 생산 계층, 플랫폼 계층, 응용 계층 및 사용자 계층으로 구분이 되는데요. 이 기본 계층의 주체에는 통신 사업자,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서비스 제공자, 중개 서비스 조직 등이 포함됩니다.  플랫폼은 무엇보다 기술적 인프라가 필요하죠. 기술적 인프라는 플랫폼 구축 및 운영을 위한 전제 조건이라 할 수 있는데요. 따라서 기술 기반의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중계하는 기업 및 산업을 플랫폼 산업 및 플랫폼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거시적 관점에서 볼 때 단순한 인프라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계층을 연결시키게 것이 아닌 "인터넷 + 서비스" 결함으로 탄생된 경제생태환경이라 볼 수 있고, 이것이 플랫폼 경제가 발전하게 되는 주요 성장 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기업
    @rawpixel.com/freepik

    관련 정보에 따르면 2021년 말까지 중국은 150개 이상의 영향력 있는 산업용 인터넷 플랫폼을 구축했습니다. 이런 플랫폼 경제는 중소기업의 제품들까지 고객들에게 전달될 수 있고 이에 수반되는 다양한 서비스까지 고객에게 전달될 수 있는 무대를 제공하기도 하였죠. 그리고 이를 대표하는 중국 기업으로는 하이얼, 화웨이, 알리바바가 있습니다.

     

    2. 플랫폼 경제 특성

     

    1. 산업과 조직의 무한한 연결

     

    플랫폼 경제는 가상 거래 공간으로 볼 수 있죠. 즉 둘 이상의 고객 간의 거래를 수월하고 지원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적절한 수수료를 부과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생산자, 중계자, 그리고 고객들 모두에게 수익을 창출시키고, 경제적, 심리적 만족을 이끌어 냅니다.

     

    중국의 경우 인터넷 시대에 소매 및 물류와 같은 전통적인 서비스 기업은 "사람과 사람을 연결"(QQ WeChat의 소셜 기능 기반), "사람과 제품 연결"(Taobao, Alipay Alibaba Cloud 컴퓨팅), "사람과 정보 연결"(바이두 검색 등의 검색 엔진), "사람과 자동차 연결"(Didi Chuxing 등의 여행 플랫폼)을 통해 기업의 핵심 경쟁력을 구축하고 대형 플랫폼으로 빠르게 성장하면서 현재 플랫폼 경제의 주요 서비스 주체가 되었습니다.

     

    "인터넷 + 산업군"이 결함 된 서비스 혁신이 지금 흔히들 이야기하는 플랫폼 산업을 발전시키는 기본 개념을 작용하고 생각하면 됩니다.

     

    2. 자원 통합, 개방 및 상생

    무엇보다 중요한 건 개방성과 WinWin상생

     

    플랫폼 기업은 급속한 성장과 짧은 수명 주기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이 운영하는 산업의 시장 구조는 경쟁에서 독과점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치열한 경쟁과 적자생존을 겪은 후 시장에서 살아남은 대부분의 회사는 더 넓은 고객, 기업, 더 많은 핵심 서비스 제품을 유치하기 위해서 개방형 시스템을 갖춘 대형 플랫폼 회사를 지향합니다.  중국기업들은 다양한 회사와 기타 산업과 합병을 하면서 몸집을 키우고 있죠. 한국의 경우는 쿠팡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mohamed hassan / pxhere

    하지만 단순히 합병과 병합으론 플랫폼 산업은 성공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개방성이 요구됩니다.  플랫폼 경제의 기본적인 또 하나의 특징은 공유 네트워크, 가치 공유, 플랫폼을 통한 기업들의 공통적인 목표를 실현하는 것입니다. 플랫폼 기업의 경쟁력은 자원을 통합하고 사용자 요구를 신속하게 충족시킬 수 있는 개방형 플랫폼으로 진화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플랫폼 기반 기업은 기업 규모의 확장과 조직 구조의 복잡해지기 때문에 복잡성에서 단순합을 찾는 비즈니스 철학을 반드시 실행해야 합니다.

     

    3. 중국 기업들은 어떻게 플랫폼 기업으로 성장했을까요?

    플랫폼 경제는 산업 혁신 및 업그레이드를 위한 중요한 조직 혁신으로 자원 통합 및 기업 협업 혁신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정보 기술의 발전은 산업 변환 및 업그레이드 과정에서 기업에 더 많은 도전과 기회를 제공합니다.

     

    Haier, Huawei, Alibaba와 같은 중국 기업은 새로운 경제 발전에 적극적으로 이런 플랫폼 경제의 장점을 끊임없이 탐구하면서, 혁신적인 플랫폼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서 노력했죠.

     

    앞으로 3편에 걸쳐 중국의 하이얼, 화웨이, 알리바바의 플랫폼 혁신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사진출처 

    https://pxhere.com/

     

     

    Free Photo | Corporate business handshake between business partners

    Download this Free Photo about Corporate business handshake between business partners, and discover more than 19 Million Professional Stock Photos on Freepik. #freepik #photo #businesspartnership #partner #partnership

    www.freepik.com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