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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OpenAI의 인수 기업 Global Illumination : 그 의미는?
    IT스타트업이슈有 2023. 9. 3. 2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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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penAI는 디지털 제품 회사인 Global Illumination을 인수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유명 인공지능 회사의 첫 번째 인수인데요. OpenAI가 처음으로 인수를 시작하게 된 이유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OpenAI는 “Global Illumination 팀 전체가 OpenAI에 합류하여 ChatGPT를 포함한 핵심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라고 밝혔습니다. 이 회사는 뉴욕에 본사를 둔 회사로 Global Illumination라는 기업으로, 이전에 Meta Platforms(META.O) Instagram에서 근무했던 Thomas Dimson, Taylor Gordon 및 Joey Flynn에 의해 2021년에 설립되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OpenAI의 전체 손실은 2022년에 5억 4천만 달러로 두 배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올해 초 마이크로소프트가 OpenAI에 100억 달러를 추가로 투자한 점을 고려하면 OpenAI는 인수에 있어 약간의 여유가 있다고 볼 수 있죠. 그런데 왜 갑지가 기업 인수를 시작했을까요?

     

    매력적인 기업이기 때문에? : 한 괴짜 그룹이 다른 괴짜 그룹에 매력을 느낀다

    OpenAI가 관심을 갖고 있는 팀과 회사는 누구일까요? 2021년에 설립되어 미국 뉴욕에 본사를 둔 Global Illumination은 인공 지능을 사용하여 창의적인 도구, 디지털 인프라 및 디지털 경험을 만드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디지털 제품 디자인 회사입니다.

    회사의 핵심 창립자는 Thomas Dimson, Taylor Gordon 및 Joey Flynn입니다. 이 세 사람은 모두 같은 회사인 인스타그램에 근무해 서로 친분을 쌓은 뒤 나중에 함께 사업을 시작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세 사람 중 가장 유명한 사람은 인스타그램에서 8년간 근무했으며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사임하기 전 인스타그램의 개발 이사를 지낸 CEO 토마스 딤슨(Thomas Dimson)입니다. 그의 손에서 탄생한 기능으로는 인스타그램의 정보 흐름 순위 알고리즘, '탐색' 탭 경험, 스토리 투표 스티커, 하이퍼랩스 타임랩스 사진 소프트웨어 등이 있다. Thomas는 또한 Fast Company가 선정한 비즈니스 분야에서 가장 창의적인 10대 인물 중 한 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이 회사의 디자이너이자 최고 제품 책임자인 Joey Flynn은 학부 시절 시애틀에 있는 워싱턴 대학교에서 시각 디자인을 전공했으며 졸업 후 Facebook에 입사하여 일했으며 보고서에 따르면 그는 Facebook 최고의 디자이너 중 한 명으로 평가됩니다. 2015년 Joey는 Facebook에서 사임하고 Unity&Variety라는 회사를 공동 창립했으며, 2년도 채 되지 않아 회사는 Salesforce에 성공적으로 인수되어 Salesforce의 애플리케이션인 Qiup과 합병되었습니다. 어린 나이에 재능을 통해 처음으로 경제적 자유를 얻었다는 것은 정말 존경스럽고 부러운 일입니다.

    팀의 규모는 크지 않지만 인재에 의존하고 있으며 알고리즘 역량, 시각 디자인 역량, 제품화 역량이 뛰어납니다. 이는 기술력은 뛰어나지만 제품력이 약하고 디자인 감각이 부족한 OpenAI를 크게 보완한 셈이다.

     

    OpenAI
    출처 : https://openai.com/blog/openai-acquires-global-illumination


    OpenAI : 현금소진과 기술 추월의 위기

    OpenAI는 상업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 외에도 기술적으로 전 세계 최고의 기술 회사로부터 일상적인 과제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ChatGPT의 출현 이후 전 세계적으로 대형 모델이 꽃을 피웠습니다. ChatGPT가 4세대, 5세대 만이라면.. 이렇게 계속 업데이트된다면 마이크로소프트가 아무리 돈을 준다고 해도 소진될 것이고, 조만간 기술적으로 추월당하게 될 것입니다.

    기업 인수를 하게 된 계기는 아마도... 즉, OpenAI가 Global Illumination을 선택한 또 다른 이유는 Global Illumination이 최근 독자적으로 개발한 게임인 Biomes와 관련이 있을 것 같아요.

    Biomes는 요즘 인기 있는 모바일 게임과 달리 웹 브라우저에서 실행되는 오픈 소스 대규모 멀티플레이어 온라인 샌드박스 게임입니다. 게임 공식 홈페이지에 공개된 메인 예고편을 보면 비주얼 스타일은 레고와 약간 비슷하고, 게임 스타일은 고대 샌드박스 게임 '마인크래프트(Minecraft)'(영문: 마인크래프트)와 비슷하다. '마인크래프트'는 큰 성공을 거두었고, 2021년 5월 현재 이 게임은 판매량 2억 3,800만 명, 월간 활성 사용자 수 1억 5,000만 명을 기록하며 테트리스 기록을 깨고 역대 가장 많이 팔린 비디오 게임이 되었습니다.

    티저 예고편에는 자막과 사진 형식으로 게임에 대한 간략한 소개가 나와 있는데, 이 자막은 흥미를 불러일으켰습니다: 대규모 멀티플레이어 게임, 친구들과 팀업, 낚시, 농사짓고 짓기, 집짓기, 구매, 판매, 거래, 모양 만들기 브라우저에서 무료로 세상을 탐험하고, 미니 게임을 만들고, 아이디어를 공유하세요. 해당 사진과 함께 보면 이 기능 설명자들은 각각 건설 게임, 전자상거래 플랫폼, 소셜 소프트웨어를 연상시키죠.

    일부 미디어 분석가들은 Global Illumination 제품의 과거 경험을 통해 회사가 시각적 제품 및 서비스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믿고 있으며 OpenAI가 Runway와 경쟁하는 비디오 생성 서비스 출시 등 ChatGPT를 위한 추가 멀티미디어 기능을 개발할 수도 있음을 시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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